Flex

Silverlight  2에 관한 글에서, 팀 내에서 Flex를 사용해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이 있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이 후로, 팀 내에서 복잡한 데이터를 보여 주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Flex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추가적으로 무려 3개의 애플리케이션이 더 만들어 졌다.

이렇게 팀 내에서 많이 사용하기 시작한 기술이기도 하지만, Silverlight 2의 경쟁 상대가 Flex이다 보니 그 동안 Flex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바램이 있었다. 운이 좋게도, 얼마 전 회사에서 Flex에 대한 교육이 추가로 실시된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신청해 들을 수 있었다.

첫 번째 느낌은 Silverlight와 Flex은 본질적인 차이라고 말할 만한 것이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유사한 기술 스택과 기능 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Markup과 Programming Language, 공통적으로 배포되는 런타임을 통한 애플리케이션 구현
  • Container 개념과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Control들
  • Layout 메커니즘
  • Event 개념
  • Style 개념
  • 기존의 Control을 확장하는 메커니즘과 Custom Control 작성
  • 외부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지원
  • 웹 애플리케이션과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 작성

두 번째 느낌은 Silverlight나 Flex 모두 전통적인 UI 프레임워크로서의 방식을 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 HTML과 XML이 성공한 후에 도입되기 시작한 사용자가 작성하는 UI Markup 개념은 제외해야겠다. 이 외의 개념들은 모두 GUI가 보편화된 이후에 생긴 MFC, Swing 등의 프레임워크와 같은 방식과 요소들에서 익숙하게 봐 왔던 것들이다.

Silverlight나 Flex 자체는 하위 수준의 프레임워크로서 Document-Model이나 MVC와 같은 방식을 강제하는 정도의 수준은 아니다. 그러한 상위 수준의 프레임워크는 외부에서 착실히 만들어 지고 있다.

NHN의 사내 기술 교육은 아직 다양하지는 않지만, 경험이 많은 실무자가 교육을 하다 보니, 교육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단순히 웹에서 문서를 보거나 책을 보고 따라 하는 수준을 넘어서는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지식이나 팁과 같은 것을 얻을 수 있다.

강사 분도 말씀하셨지만, Silverlight나 Flex나 전반적으로 어떠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이 기술들을 배우기 시작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다. 세부적인 사항들은 단기간에 배우기 보다는 실제로 사용해 보면서 익힐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웹 시대를 살아가는 개발자로서, Silverlight든 Flex든 튜토리얼이나 책, 좋은 강의로부터 배울 기회가 생긴다면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는 익혀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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