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s to Adopting Stronger Consistency at Scale 논문을 소개할 때도 언급한 바가 있는 이 논문은 Wormhole이라는 페이스북의 스토리지 업데이트를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전달하기 위한 pub-sub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페이스북에서 사용자가 포스트를 올리면 데이터베이스의 쓰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쓰기 오퍼레이션은 다른 사용자의 뉴스 피드를 갱신한다거나, 캐시 무효화, 인덱스 등의 내부 시스템에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한가지 접근은 데이터베이스의 쓰기 오퍼레이션을 전부 메시지 큐로 전달하고 이를 여러 consumer에게 전달하는 방식인데, 페이스북 웜홀은 페이스북의 기존의 스토리지 (MySQL, RocksDB, HDFS)의 데이터가 엄청나기 때문에, 이를 별도의 메시지큐에 복제하는 것을 피하고 접근을 선택해야만 했다.
Wormhole의 전체적인 구조는 Producer, Datastore, Publisher, Subscriber로 이루어지며, Facebook의 서비스에 해당하는 Producer가 역시 서비스를 위한 Datastore (MySQL, RocksDB, HDFS)를 업데이트하면, 일반적으로 Datastore와 동일한 서버에서 동작하는 Publisher가 Datastore의 WAL을 읽어서 이를 ‘Wormhole update’라는 공통적인 포맷 (키-밸류로 이루어진 해시 + 메타데이터)으로 만들고, 이를 Subscriber들에 전달하는 방식이다.
Datastore가 sharding 되어있기 때문에, Wormhole update에는 shard에 대한 정보가 추가되어 전달된다. 아마도 이를 이용해서 Replication 등에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하나의 Subscriber 애플리케이션도 당연히 여러 Subscriber로 sharding될 수 있는데, 하나의 Datastore shard로부터의 Flow는 하나의 Subscriber로만 전달된다. (Replication 등을 위해) 하나의 shard로부터의 순서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이 요건은 필수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방식 때문에 Subscriber들 사이의 조율에 대한 필요성이 줄어들기도 할텐데, 이러한 부분에서는 Kafka가 떠오르기도 한다.
Publisher는 ZooKeeper를 이용해서 Subscriber들을 관리하며, Subscriber가 마지막으로 읽고나서 acknowledgement를 보낸 로그상의 위치를 기록한다. Subscriber는 읽고 있는 위치를 특별히 상태로서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면에서, Kafka의 경우 Consumer가 읽어야 하는 위치를 상태로서 유지하고 broker로부터 pull하는 방식 임에 반해, Wormhole은 Publisher가 Subscriber로 push하는 정반대의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Kafka와 같은 시스템에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버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Consumer가 지연되더라도 단순히 이전의 offset으로 pull하는 방식으로 해결하는데, Wormhole은 내부적으로 이러한 버퍼에 해당하는 스토리지를 따로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Publisher는 각 Subscriber의 Flow를 별도로 관리해서 서로 다른 WAL의 위치를 읽어들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 덕분에 하나의 Subscriber가 느려진다고 해서 다른 Subscriber가 반드시 느려지지 않을 수 있게 된다.
여기서 문제는 서로 다른 n개의 Subscriber가 Datastore의 서로 다른 위치를 읽어들이고 있다면 Datastore의 랜덤 디스크 I/O가 증가해서 Producer 즉, 서비스의 성능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Wormhole은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서로 다른 속도를 가진 Subscriber들에 대해 항상 별도의 Flow가 할당되는 것이 아니라, Subscriber가 읽고 있는 위치나 속도에 따라서 Flow들을 적당히 묶어서 Caravan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수준의 최적화까지 갖추고 있는 것은 물론 페이스북의 실제적인 필요에 의한 것이겠지만, Wormhole이 상당히 성숙된 시스템임을 느끼게 한다.
Wormhole은 간단한 필터링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서, 각각의 Subscriber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한 필터에 따라서 Publisher는 필터링된 업데이트만을 Subscriber에 전달한다. 필터링은 키-밸류들의 집합에 해당하는 Wormhole update에 대한 오퍼레이션들에 대한 AND, OR로 표현된다. 이 오퍼레이션들에는 키가 존재하는지, 어떤 키의 값이 특정 값인지, 어떤 키의 값이 특정 집합에 포함되는지, 이러한 오퍼레이션들의 역들이 있다. 이러한 간단한 필터링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은 불투명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공통적인 데이터 포맷이 정의되어 때문이다. 또한, Subscriber 애플리케이션에 따라서 모든 데이터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매우 쉽게 상상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기능 역시 페이스북의 매우 실제적인 요구사항에 근거한 것으로 보인다.
쉽게 상상할 수 있듯이 Datastore는 보통 복제본을 가지고 있고, 어떤 Datastore 샤드가 실패했을 때, 해당 샤드에 대한 Wormhole의 설정을 직접 바꾸거나 마스터가 복구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자동적으로 복제본을 이용해 Subscriber로 데이터를 계속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데, Wormhole 논문에서는 이를 Multiple-Copy Reliable Delivery (MCRD)라고 부르고 있다. 각 Publisher는 Zookeeper의 ephemeral node를 이용해서 fail-over에 대한 coordination을 한다.
Wormhole에서 MCRD가 매우 독특한 점은 복제본들 사이에서 WAL내의 동일한 레코드의 물리적인 위치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MCRD가 아닌 경우와 달리 물리적인 위치 정보를 기록해두어도 fail-over 시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MCRD 모드에서는 논리적인 위치 – 단조증가하는 sequence number나 timestamp를 ZooKeeper에 저장해둔다. 여기서 어려운 이슈는 실제로 DataStore의 종류에 따라 이러한 논리적인 위치를 정의하고, 이러한 논리적인 위치가 주어졌을 때, 이를 물리적인 위치로 변환하는 일인데, 이를 위해 DataStore에 따라 logical positions mapper가 제공된다.
Wormhole의 운영적인 측면에서 재미있는 사실 하나를 언급하고 있는데, 1%의 Datastore에 장애가 발생해서 Wormhole publisher들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게 되면, 1%의 데이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1%의 stale한 캐시가 발생하게 될텐데,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100% 사용자의 1% 데이터가 stale하게 되는 것이 아니고, 1% 사용자의 100% 데이터가 stale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Publisher의 신뢰성이 중요하다라고 강조를 하고 있다. 이러한 설명으로 미루어볼 때 Facebook의 대부분의 Datastore는 사용자별로 sharding이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또 하나 재미있는 점은 분산된 deployment 시스템을 이용한다는 점이다. Datastore는 장비가 추가되거나 빠지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Wormhole Publisher도 이에 따른 관리를 해주기 위해서 초기에는 중앙 집중적인 관리 시스템을 사용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 하에서는 아주 많은 장비들에 대해 관리를 할 때 실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에, Wormhole monitor라는 가벼운 프로그램을 동작시키고, 이 프로그램이 주기적으로 설정을 검사해서 Publisher를 실행할지 말지, 그리고 어떤 설정으로 Publisher를 실행할지 등을 정하는 분산 관리 시스템으로 바꾸었고, 훨씬 더 신뢰성있고 사용하기 쉬워졌다고 한다.
Wormhole은 페이스북과 같은 대규모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아키텍쳐에서 스토리지에 대한 요구사항을 특별히 늘리지 않으면서도 스토리지에 저장되는 데이터를 소비해야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에게 매우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게 데이터를 전달해주는 시스템으로 보인다. 보다 다양한 Datastore에 대한 지원 등이 쉽지는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페이스북 내에서는 충분한 수준이고, Wormhole의 디자인에서 엿볼 수 있는 여러가지 실용적인 선택들은 다른 시스템에도 여러가지로 적용해볼만 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