듄 – 파트 2

IMAX 극장 갈만한 시간을 찾다가 차라리 그만한 작품이라면 두번 볼 요량으로, 동네 극장 심야상영을 저렴하게 보고 왔다. 아내가 여행간터라 휴가를 쓴 터라 평일이지만 마음 편하게 다녀올 수 있었다.

듄 시리즈가 예지력과 정신훈련, 인간 컴퓨터와 같은 소재를 사용하는 소설이다보니, 원작에는 내적 대사가 상당히 많은데, 이를 드러내기 위해서 내적 대사를 다른 인물이 말하도록 한 장면들이 많이 보였다. 원작을 읽지 않은 관객들이 대부분일 것을 감안하면 전반적으로는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로 인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은 폴의 의지에 대한 챠니의 입장을 반동으로 설정한 것 같아서 마음에 많이 걸렸다. 조금 더 입체적인 인물로 만들기 위한 각색 정도로 볼 수는 있을 것 같다. 또한, 1편에서와 마찬가지로 제시카의 영향력이 많이 축소된 점도 계속 마음에 걸렸다. 내 기억이 맞다면 폴의 여동생 알리아를 대변하는 것 같은 장면은 없었던 것 같은데 줄곧 대변자 정도로만 행동한 것 같아서 아쉬웠다.

원작에 대비한 인물들의 중요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원작의 세계관과 이어지는 상당히 많은 부분들 – 정치적인 이해 관계와 생존을 위한 프레멘의 문화, 생명의 물에 관련한 요소 – 을 한정된 시간 안에 이토록 자연스럽게 넣을 수 있었던 것은 칭찬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듄 1권의 후반에 해당하는 영화이기 때문에 대단원에 해당하는 전투와 결투, 검투사 시합 등이 들어갔다. 영화를 보기 전에도 영화로 만들었을 때도 대중들을 만족시키기 좋은 요소라고 생각했다. 대규모 전투도 멋있는 비주얼의 장비들과 웅장한 음악, 있음직한 전개로 상당히 만족스럽게 그려졌다.

인물들의 모습들에서 의외였던 것 중 하나는 페이트 로타였다. 소설 속에서는 준수한 외모이지만 잔인한 성격을 가진 인물이지만 영화에서는 하코넨의 주요 인물들과 대중들은 모두 대머리..로 잔인한 성격을 외모에 반영함과 동시에 전체주의적인 하코넨 사회의 모습을 간명하게 그리려고 한 것 같다.

반대 의미로 의외였던 것은 비중이 높아진 이룰란 공주의 복장들이 많은 공을 들인 것처럼 참 아름다웠다는 것이다. 듄의 메시아에서는 이룰란 공주의 역할이 좀 더 늘어나는 만큼 후속 작품도 만들어지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원작에서 폴은 자신이 예지하고 선택한 미래에 대해 회의와 책임, 결심을 반복하는데 누구에게도 떠넘길 수 없는 무앗딥만의 고뇌로 그려진다. 그러한 고통 하에서도 지속적으로 위안으로 삼는 곳은 챠니에 대한 사랑이었다. 그렇기에 챠니와의 사랑이 싹트는 장면에서 폴이 챠니의 다른 이름인 “시하야”를 부르는 순간 눈시울이 붉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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